ENGLISH
ENGLISH
DIAFF 2017 Archive Organization Contact
D-Night D-Film D-Event D-Academy D-Market
News News Letter
DIAFF2017 DIAFF2016 DIAFF2015
디아스포라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탐색해보고자 준비한 D-Academy에서 지난 디아스포라영화제를 빛낸 학자들을 다시 만난다. 재일조선인 학자로 동시대 가장 주목 받는 지식인인 서경식 교수가 다시 한번 디아스포라영화제를 방문하여, 일본의 다큐멘터리스트가마쿠라히데야 감독과 함께 난민의 인권에 대한 대담을 펼친다. 또한 페미니스트이자 영화학자인 손희정 문화평론가도 인천을 다시 찾아 ‘디아스포라 인 포커스' 섹션의 감독들과 함께 여성혐오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한국의 디아스포라 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심도 깊은 특별 토론 프로그램 ‘국경을 넘는 사람들과 환대의 장소’와 ‘영상 속 디아스포라: 편견을 넘어’ 역시 디아스포라를 마주한 우리 자신을 성찰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특별 대담Ⅰ 특별 대담Ⅱ 특별 포럼Ⅰ 특별 포럼Ⅱ 디아스포라의 눈

영상 속 디아스포라: 편견을 넘어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인은 다른 나라 국민에 비해 외국인에 대한 편견이 유독 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어떤 연구에 의하면겉으로 표현하는 편견도 문제이지만,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숨겨진/무의식적인 편견(implicit prejudice)도 더 심각한 차별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표면상 드러나는 편견보다 광범위 하게, 심지어는 스스로 ‘반차별주의자’ 내지 ‘평등주의자’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까지 그 현상이 확산되어 있다고 한다. 드러나는 편견은 물론, 숨겨진 편견을 찾아내고 그 동인을 찾아내어 해법을 제시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해당 포럼은 각 분야별 연구자, 감독, 활동가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 안에 내재된 편견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편견으로부터 야기되는 분열, 갈등, 반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일 시 : 5. 29(월) 13:00-15:30
장 소 : Theater T (인천아트플랫폼 G동)
발 표 : 1. 이민자 편견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이론적, 일반론적 설명) ,김혜숙 (아주대학교 교수)
          2. 영화-에니메이션 속의 이민자에 대한 편견 분석, 조미라(중앙대학교 교수)
          3. 미디어 나타난 이민자에 대한 편견 분석, 정의철 (상지대학교 교수)
토 론 : 육상효(영화감독), 박천응(국경없는 마을 이사장), 정혜실(MWTV 이주민방송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