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ENGLISH
DIAFF 2017 Archive Organization Contact
D-Night D-Film D-Event D-Academy D-Market
News News Letter
DIAFF2017 DIAFF2016 DIAFF2015
현대 사회의 ‘디아스포라’는 국경과 같은 물리적 경계로 인한 이산(離散)이라는 전통적 의미로부터 인종, 민족, 젠더, 계급, 성정체성 등 경계에서 부유하는 존재들까지 아우르며 그 의미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의 확장은 역사적 사건으로 인한 디아스포라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의 심화화 현대화 및 도시화의 과정 속에서 배제와 포섭이 일상적으로 작동, 현대적 디아스포라를 양산해내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정주하지 못하고 떠돌아다니는 이산의 운명은 삶의 기본 조건이 되고 있다. 매일 어디론가 떠나가고, 떠나오는 삶 속에서 제5회 디아스포라영화제는 ‘환대'의 의미를 재조명하기로 했다. 이산과 유랑이 현대인의 삶의 조건이라면, 우리는 낯선 이방인들과 어떻게 더불어 살 수 있을까? 언제 어디에서 이방인이 될지 모르는 우리는 어떤 태도로 낯선 세상과 맞서야 할까? 환대는 계속되는 디아스포라의 삶 속에서 우리가 함께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이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디아스포라영화제는 총 50편의 작품을 초청, ‘환대'를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이 무엇인지 질문하고자 한다.
Diaspora in FocusⅠ Diaspora in FocusⅡ Diaspora World Wide Korean Diaspora Asian Now : Vietnam Diaspora's Eye

코리안 디아스포라

국내에서 제작된 디아스포라 관련 작품을 모은 ‘코리안 디아스포라'에는 장편 6편과 단편 2편의 작품이 초청되었다. 예상 외로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작품들이 제작되었는데, 이는 빛의 속도로 다변화되고 있는 한국사회의 현실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전지구적 디아스포라에 적극적으로 연대하고자 하는 한국 감독들의 열정 덕분일 것이다.

한국전쟁이 끝난지 64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우리 안의 디아스포라인 분단을 가족을 통해 이야기하는 <그 날 One Warm Spring Day>, 젠트리피케이션이 야기하는 현대판 디아스포라의 현장을 차분히 기록하는 <어쩌면 더 아름다웠을Ikseondong 166>, 조선족 감독이 따스한 시선으로 그려낸 조선족 청년의 한국 적응기<명태 Pollock>, 여성주의적 시선으로 고려인의 이주 역사를 고려인 디바들의 아름다운 노래를 통해 담아낸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 Sound of Nomad: KoryoArirang>, 일촉즉발의 팔레스타인 현장에서 민중의 역사를 전지구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올 리브, 올리브 All Live, Olive>, 재일교포 3세 감독이 가족의 역사를 바탕으로 연출한 재일교포 3세의 고향 방문기 <오하마나 OHAMANA>, 미얀마 출신 이주 노동자들의 타향살이를 통해 잃어버린 청춘의 한 시절을 되돌아보는 <옥상 위에 버마 Burmese on the Roof>, 그리고 여전히 안식하지 못하고 떠도는 원혼들의 디아스포라<망각과 기억2 - 돌아봄 Forgetting and Remembering 2 : reflection>이 지금, 여기 이 땅의 디아스포라에 함께 한다.

올 리브 올리브

시놉시스 - 위즈단의 부모님은 팔레스타인의 농촌 마을에 살며 올리브 농사를 짓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정착촌 건설이 확대되면서, 이스라엘 정부는 이들 가족이 소유한 땅을 약탈해갔다.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지도 위에서 사라진 땅 팔레스타인. 세계 각지의 유대인들이 이스라엘로 돌아와 정착할수록, 팔...
김태일, 주로미 Kim Tae-il, Ju Ro-mi│Republic of Korea│2016│82’│Documentary│G
5.27(Sat) 12:00 Theater T + GV

오하마나

시놉시스 - 인천항에서 출발하는 제주행 여객선 오하마나에 탑승하는 재일한국인 3세 극작가 토모. 할머니의 고향을 향하는 여정이지만, 그에겐 모든 것이 낯설다. 여객선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 각자의 여정을 스케치하던 토모는 한국인 유미를 만난다. 오랜 유학을 마치고 한국에 도착했지만 알 수 없는 답...
현우민 Hyun Woo-min│Japan│2015│64’38”│Fiction│ G
5.27(Sat) 12:30 Theater H + GV │ 5.30(Tue) 13:00 Theater C

어쩌면 더 아름다웠을

시놉시스 -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의 한옥 마을 모퉁이에 위치한 작고 오래된 세탁소. 동네 사람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사랑방이자, 이웃들과의 추억이 고스란히 담긴 곳이다. 하지만 이 낡은 골목에도 재개발의 광풍이 몰아치고, 23년간 이 자리를 지켜온 세탁소는 곧 문을 닫는다. 세탁소가 사라진 자리에는 세련된 ...
정현정 Jeong Hyeon-jeong│Republic of Korea│2016│28’18”│Documentary│ G
5.27(Sat) 13:30 Theater J + GV │ 5.29(Mon) 16:30 Theater H

명태

시놉시스 - 오토바이 배달부로 일하며 한국어를 배우던 중국 출신 이주민 김수는 우연히 지명수배범을 잡게 된다. 현상금을 받는다는 기쁨에 김수는 한국어교실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연길 요리를 대접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연길식 요리에 좀처럼 어울리지 않는 한국의 식재료. 비슷한 재료들로 겨우 연길식 명태찜을 ...
이홍매 Hongmei Li│Republic of Korea│2017│23’07”│Fiction│ G
5.27(Sat) 13:30 Theater J + GV │ 5.29(Mon) 16:30 Theater H

망각과 기억2: 돌아 봄

시놉시스 - 2014년 4월 16일. 476명을 태운 제주행 여객선 세월호가 인천연안부두를 떠났다. 그리고 304명은 다시 돌아올 수 없었다. 모든 국민이 생중계를 통해 304개의 우주가 사라지는 현장을 지켜보았다. 이 고통스런 참사 앞에서 누군가는 기억하기 위해 투쟁했고, 누군가는 지워버리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이제 세월호는 ...
4.16연대 미디어위원회 4.16 Act Media Committee│Republic of Korea│2017│191’│Documentary│ G
Part 1 : 5.28(Sun) 15:30 Theater T │ Part 2 : 5.28(Sun) 17:30 Theater T + GV

노웨어 맨

시놉시스 - A는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 탈레반 무장 투쟁, 발루치스탄 분쟁으로 얼룩진 파키스탄에서 탈출한 난민이다. 한국에서 난민 지위를 인정받아 거주하고 있지만, 제목처럼 주인공 A의 얼굴은 보이지 않는다. 단지 A의 목소리만이 그가 생활하는 공간의 이미지 위로 흐를 뿐이다. 겨우 목소리로 그 존재를 가늠할 수 있는 A...
김정근 Kim Jeong-keun│Republic of Korea│2017│8’│Documentary│ G
5.30(Tue) 19:00-20:30 Theater C

그 날

시놉시스 - 외할아버지의 죽음 이후, 감독은 그의 삶과 죽음이 한국의 분단 현실과 전쟁 포로의 역사 그 자체였음을 깨닫고 그의 흔적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한 개인의 이야기에서 출발한 다큐멘터리는 가족의 역사로 확대되고, 격동의 한국 현대사와 만난다. ‹ 그 날 › 은한국전쟁의 상흔을 통해 당대의 한국...
정수은 Jeong Su-eun│Republic of Korea│2016│84’│Documentary│ G
5.27(Sat) 10:00 Theater H + GV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

시놉시스 - 비극적 가족사를 품고 중앙아시아로 이주한 여성 예술가들의 삶과 노래를 담은 ‹ 고려 아리랑 : 천산의 디바 › 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디바 이함덕과 방타미라의 자취를 찾아가는 여정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다. 이미 고인이 된 이함덕에 대한 남은 자들의 기억,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방타미라의 ...
김정 Kim Jeong│Republic of Korea│2016│96’18”│Documentary│ G
5.29(Mon) 15:00 Theater C

가장, 자리

시놉시스 - 2009년 1월, 용산4구역 강제 퇴거 과정에서 발생한 용산참사 이후에도 폭력적인 도시 재개발 사업은 끊이지 않고 있다. ‹ 가장, 자리 › 는 2014년 행당6구역 재개발 과정에서 용역의 폭력과 강제 철거에 내몰리는 철거민들과 그들이 떠난 자리에 들어서는 고급 아파트 건설 현장을 병치하며 재개발의 전후를 기...
김형철, 유지영, 이승학 Kim Hyung-cheol, Yu Ji-young, Lee Seung-hak | Republic of Korea | 2017 | 11’30” | G
5.27(Sat) 13:30 Theater J + GV | 5.29(Mon) 16:30 Theater H

표류인

시놉시스 - 광화문 서편의 서촌이 젠트리피케이션에 휘말린다. 인왕산 자락의 좁은 골목마다 자본의 마력이 손을 뻗치고 관광객들을 끌어모은다. 삶의 터전은 인파로 복잡해지고, 가난한 주민들은 곧 내몰릴 처지에 이른다. 서촌 주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감독은 그표류의 감정을 카메라에 담기 시작한다. 조용했던 ...
백고운 Baek Go-woon│Republic of Korea│2016│22’50”│Documentary│ G
5.27(Sat) 13:30 Theater J + GV │ 5.29(Mon) 16:30 Theater H